"군산~목포 110㎞, 5차 국가철도망 계획 포함돼야"

전남도-전북도-6개 시군, 서해안 철도 국가계획 반영 결의
김영록 지사, 공동 건의문 서명…"균형 잡힌 투자 필요"

이번 정책 포럼을 통해 전남도·전북도와 해당 지역 국회의원, 전문가들은 다시 한번 서해안 철도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하고, 서해안 철도를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해야 한다는 강력한 결의를 다졌다. 박정렬 기자 holbul@gwangnam.co.kr
2025년 03월 18일(화) 18:27
김영록 전남도지사가 18일 오후 국회의원회관 소회의실에서 김관영 전북특별자치도지사 및 전남·북 시·군단체장들과 ‘제5차 국가철도망’ 서해안철도 반영을 위한 공동건의문을 채택하고 있다.
김영록 전남도지사가 18일 오후 국회의원회관 소회의실에서 열린 ‘서해안철도 국회 정책포럼’에서 주요 내·외빈 및 참석자들과 서해안철도 국가계획 반영을 위한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목포와 전북 새만금을 잇는 ‘서해안철도’를 건설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전남도는 18일 국회에서 서해안 철도 국회 정책포럼이 열려 두 지역 광역·기초단체장과 국회의원, 전문가 등이 전남·북 핵심 교통인프라로서 사업추진 공감대를 형성하고 국가계획 반영을 위한 결의를 다졌다고 밝혔다.

포럼은 전남 출신 이개호·서삼석·김원이, 전북 출신 신영대·윤준병·이원택 국회의원이 공동 주최했고 맹성규 국회 국토교통위원장을 비롯해 박지원·신정훈·문금주 등 다수의 국회의원이 참석했다.

1부 행사에서 김영록 전남도지사와 김관영 전북특별자치도지사, 6개 시군 시장·군수는 ‘서해안 철도를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해야 한다’는 내용의 공동 건의문에 서명·결의했다.

김영록 지사는 “SOC는 국가균형발전의 토대다. 지역의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해 대한민국의 성장 동력으로 키우기 위해서는 균형 잡힌 SOC 투자가 필수”라며 “그동안 지체됐던 남해안 철도 건설을 위해 지역 국회의원 등과 힘을 모아 노력한 결과 완공을 향해 순조롭게 추진되고 있다. 이제는 서해안 철도를 최우선 순위로 두고 국가계획에 반영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김관영 지사와 행사에 참석한 시장·군수들도 “대한민국의 지역 균형발전, 교통난 해소를 위해 서해안 철도를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드시 반영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2부 행사에서는 김진희 연세대학교 교수가 주제 발표를 하는 등 전문가, 주민 100여 명이 참석해 서해안 철도 건설의 필요성과 추진 전략을 논의했다.

서해안 철도 사업은 군산에서 목포까지 110㎞를 연결하는 철도망 구축사업으로 총 4조 7919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이는 서해안권 경제벨트의 완성을 위한 핵심 사업으로, 구간이 연결되면 수도권과의 접근성 향상, 산업·물류 거점 기능 강화, 관광 활성화, 국가균형발전 등의 효과가 기대된다.

서해안철도는 기존 서해선(경기~충남)과 장항선(충남~전북)과 연계돼 인천에서 목포까지 연결되는 핵심 간선철도로 기능할 수 있다.

철도건설 사업 추진을 위해서는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돼야 한다. 국토교통부는 현재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6~2035년)’을 수립 중이며, 2025년 하반기 확정할 계획이다.
이번 정책 포럼을 통해 전남도·전북도와 해당 지역 국회의원, 전문가들은 다시 한번 서해안 철도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하고, 서해안 철도를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해야 한다는 강력한 결의를 다졌다. 박정렬 기자 holbul@gwangnam.co.kr        이번 정책 포럼을 통해 전남도·전북도와 해당 지역 국회의원, 전문가들은 다시 한번 서해안 철도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하고, 서해안 철도를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해야 한다는 강력한 결의를 다졌다. 박정렬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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