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진공-국민은행, 비대면 대리대출 서비스

금융시스템 연결…이용절차 간소화 등 효과

송대웅 기자 sdw0918@gwangnam.co.kr
2025년 04월 15일(화) 11:47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 KB국민은행이 15일부터 ‘비대면 대리대출 서비스’ 시행에 착수했다.

이번 서비스는 소진공과 국민은행이 지난 1월에 맺은 ‘소상공인 지원 서비스 고도화를 위한 업무협약’에 따른 조치다. 양 기관의 금융시스템을 연결, 소상공인이 보다 쉽게 정책자금을 신청할 수 있는 비대면 서비스 환경을 구축했다.

또 소진공 정책자금 중 대리대출 방식으로 진행하는 일반경영안정자금만 해당하며 향후 사용자 의견을 수렴해 지속적으로 기능을 개선하고 대상 자금을 늘려 나갈 계획이다.

이번 서비스 시행으로 소상공인의 대리대출 이용 절차 간소화는 물론, 국민은행의 소상공인 상생금융 방안도 함께 지원된다.

그간 소상공인이 소진공 대리대출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소진공에 지원대상 확인서를 신청한 후 지역신용보증재단, 은행에 방문하거나 각 누리집을 통해 신청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하지만 비대면 대리대출 서비스 도입으로 국민은행 KB스타뱅킹 앱 또는 KB국민은행 누리집을 통해 한 번에 대리대출을 신청할 수 있도록 이용 절차가 개선된다.

국민은행은 상생금융 일환으로 ‘비대면 대리대출 서비스’를 통해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리대출을 진행한 소상공인에게 첫 달 이자 지원과 보증료 환급 행사도 함께 진행한다.

‘비대면 대리대출 서비스’ 이용을 희망하는 소상공인은 소상공인 정책자금 누리집(ols.semas.or.kr)에서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리대출(일반경영안정자금)’ 공지사항 또는 배너를 선택해 KB국민은행 신청 누리집으로 이동 후 신청할 수 있으며, KB스타뱅킹 앱을 통해 모바일로도 가능하다.

박성효 소진공 이사장은 “비대면 대리대출 서비스를 통해 정책자금 신청 절차를 간소화해 소상공인의 편의성과 금융 접근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 소상공인이 체감할 수 있는 금융서비스 개선을 위해 민관협력을 확대, 더욱 다양한 방안 마련과 정책 지원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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