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내버스 파업 종료…21일 업무 복귀

노사 임단협 합의…임금 3% 인상·정년 61세→62세 연장

윤용성 기자 yo1404@gwangnam.co.kr
2025년 06월 20일(금) 12:39
18일 광주 서구 광천동 버스정류장에서 시민들이 시내버스를 기다리고 있다. 광주 시내버스 파업은 이날로 12일 차에 접어들었다. 연합뉴스
광주 시내버스 노조가 임금·단체협상(임단협)에 잠정 합의하면서 파업이 종료됐다. 지난 5일 파업을 시작한 지 13일째, 12일 만이다.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자동차노련) 광주지역버스노동조합은 20일 오전 강기정 광주시장과의 면담에서 임금 3% 인상안을 수용했다.

정년 연령을 65세로 연장해달라는 노조의 요구가 일부 받아들여지면서 최종 합의에 이뤄냈다.

정년 연령은 기존 61세에서 62세로 연장키로 했다.

그 외 쟁점은 노조·회사·광주시가 협의체를 만들어 계속 논의하기로 했다.

노사는 협약서 작성 실무 과정에서 연장근로수당 등 구체적인 협약서 문구 등을 놓고 막판 줄다리기를 벌였다.

노조는 첫 파업 직후 현충일 연휴 3일간은 파업을 중단했다.

앞서 노조는 임금 8.2% 인상과 정년 연장 등을 요구했지만 사측이 동결로 맞서자 파업에 돌입했다.

이후 조정 과정에서 사측은 2.5% 인상안을 제시했고, 지방노동위원회는 3% 인상안을 언급한 바 있다.

노사의 팽팽한 줄다리에 강 시장은 3% 인상안을 수용하라고 거듭 제안했다.

한 해 1400억원의 재정 적자를 광주시 예산으로 보전해주는 준공영제인 만큼 과도한 임금 인상은 어렵다는 취지다.

임단협은 노사가 협상해야 하는 사안이어서 강 시장이 중재자로 나선 모양새를 취했다.

강 시장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버스 요금 현실화, 근로자 임금 처우 개선, 준공영제 전반 혁신 방안을 논의하는 기구를 운용하겠다”며 “우리 모두를 힘들게 하는 파업이 지속돼서는 안 된다. 당장 파업 풀고 광주 버스가 정상 운영되도록 힘을 모아달라”고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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