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생회복 소비쿠폰’…첫주 출생연도별 ‘요일제’ 신청

21일부터 9월12일까지 …신용·체크카드는 카드사 신청
지역화폐는 주민센터 방문… 11월30일까지 못쓰면 환수
콜센터 운영·TF 구성 준지 착착…고령자 방문 신청 지원도

장승기 기자 sky@gwangnam.co.kr 이현규 기자 gnnews1@gwangnam.co.kr
2025년 07월 15일(화) 18:00
15일 광주 남구청에서 민생회복 소비쿠폰 전담 TF팀이 대상자 적합 여부 확인 등 각종 민원 대응 준비 작업하고 있다.
정부의 민생경제 활성화를 위한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이 오는 21일부터 시작된다.

광주·전남지역 지자체는 지역민들이 빠르고 편리하게 소비쿠폰을 받을 수 있도록 상담 창구를 마련하고, 취약계층을 위한 현장 방문 서비스도 함께 추진하는 등 준비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내가 받을 소비쿠폰 지급액은

민생회복 소비쿠폰의 1차 지급 대상은 지난달 18일 기준으로 국내에 거주하고 있는 전 국민이다. 전 국민 1인당 15만 원을 기본으로 한다. 다만 소득별 맞춤형 지원을 위해 차상위계층과 한 부모 가족은 1인당 30만 원, 기초생활수급자는 1인당 40만 원을 받을 수 있다. 서울·경기·인천을 제외한 비수도권 지역 주민에게는 3만원을, 소멸 위기를 겪고 있는 농어촌 인구감소지역(84개 시군) 주민에 대해서는 5만원을 추가로 지급한다.

이에 따라 광주시민은 1인당 18만~53만원이 순차 지급되며, 전남의 경우 강진·고흥·곡성·구례·보성·신안·장흥·함평·담양·영광·영암·완도·장성·진도·해남·화순 등 16개 소멸위기 시·군 주민은 5만원이 추가로 지급돼 1차로 일반 군민 20만원, 차상위 계층·한부모 가족 35만원, 기초생활 수급자 45만원이 지급된다.

2차 지원금은 소득 하위 90% 국민에게 1인당 10만원 일괄 지급된다. 상위 10%를 나누는 기준은 9월 초·중순에 발표될 예정이다. 농어촌 인구감소지역 주민이 1·2차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모두 수령할 경우 지급액은 최대 55만 원이 된다.



▲신청·지급·사용 기간은

이번 소비쿠폰 1차 신청은 오는 21일 오전 9시부터 9월 12일 오후 6시까지 진행된다. 혼잡 방지를 위해 1차 신청 첫 주(21∼25일)는 요일제가 적용된다. 출생연도 끝자리를 기준으로 월요일은 1·6, 화요일은 2·7, 수요일은 3·8, 목요일은 4·9, 금요일은 5·0이 해당된다. 주말(24~25일)에는 모든 대상자가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으며, 오프라인 신청은 제한된다.

신청 대상은 2006년 12월 31일 이전 출생한 성인이며, 미성년 자녀의 경우 세대주 명의로 대리 신청할 수 있다. 신청 완료 후 다음 날부터

소비쿠폰 사용이 가능하며, 지류형 지역화폐나 선불카드를 선택한 경우는 실물 수령 후 사용할 수 있다.

소비쿠폰은 사용 수단에 따라 △신용·체크카드 포인트 △모바일 또는 카드형 지역화폐 △지류형 지역화폐 △선불카드 가운데 선택할 수 있다. 신용·체크카드를 선택할 경우 카드사 홈페이지, 앱, 콜센터, ARS 등을 통한 신청이 가능하며, 카드사 연계 은행 영업점에서도 접수할 수 있다.

지역화폐 앱 또는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신청은 6월 18일 기준 주소지 기준으로 가능하며, 지류형 또는 선불카드는 주소지 관할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직접 방문해 신청과 수령을 동시에 진행하면 된다.

지급액은 오는 19일부터 ‘국민비서’ 홈페이지에서 개인별로 조회할 수 있다.

정부는 건강보험료를 기준으로 국민의 90%를 선별해 지급하는 2차 신청을 9월 22일부터 10월 31일까지 운영한다. 이번 소비쿠폰은 오는 11월 30일까지 사용 가능하며, 기한 내 미사용 금액은 전액 환수된다.



▲광주·전남 지자체 준비 총력

광주시는 ‘민생회복 소비쿠폰’의 원활한 신청과 지급을 위해 시 대표 민원창구인 ‘빛고을콜센터(120)’를 중심으로 전담 상담체계를 마련했다. 소비쿠폰 관련 민원 급증이 예상되는 만큼, 시는 전문 상담 인력을 별도로 배치해 신청 요건, 방식, 수령 절차 등 구체적인 응대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자치구 단위에서도 속도를 내고 있다. 남구, 북구, 광산구는 각각 부구청장을 단장으로 하는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실무 대응 전담 조직을 꾸려 현장 민원 대응 체계에 돌입했다. 북구는 효죽공영주차장 2층에 콜센터를 설치해 운영에 들어갔고, 남구도 구청 7층에 민원 대응 전용 창구를 마련해 실무 인력 배치와 응대 시뮬레이션을 병행하고 있다. 광산구 역시 TF 조직 하에 상담센터 개소와 인력 보강을 준비 중이다.

전남도는 도 단위 TF를 행정부지사 직속으로 운영 중이며, 22개 시·군도 부단체장을 중심으로 한 전담조직을 구성해 대응에 나섰다. 전남도는 특히 정보 접근성이 낮은 고령층과 장애인을 위한 ‘찾아가는 신청 지원 서비스’를 이번 소비쿠폰 정책의 핵심 지원 전략으로 삼고 있다.

도는 요양원과 장애인복지시설 등 448개 기관을 직접 방문해 신청 절차를 안내하고 접수까지 일괄 지원할 방침이다. 더불어 고령 인구 비중이 높은 지역 여건을 반영해 도내 8000여 개 마을 단위로 신청 지원을 추진, 모바일 기기나 온라인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주민을 위한 오프라인 접근성을 대폭 강화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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