균형성장특위, 국회서 '5극3특 국가균형성장간담회' 열어

당정, 국가 균형성장 달성 실행력 있는 추진방안 모색

이성오 기자 solee235@gwangnam.co.kr
2025년 07월 15일(화) 18:24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자치분권균형발전전국회의-국정기획위원회 국가균형성장특별위원회-지방시대위원회 간담회에서 박수현 국정기획위원회 국가균형성장특별위원회 위원장, 김경수 지방시대위원회 위원장, 김태년 자치분권균형발전 전국회의 상임대표 등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연합)
대통령 직속 국정기획위원회 국가균형성장특위(위원장 박수현)는 민주당 자치분권균형발전 전국회의(상임대표 김태년), 대통령 직속 지방시대위원회(위원장 김경수)와 15일 오후 3시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5극3특 국가균형성장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간담회에서 당정은 이재명 정부 출범 이후 균형성장특위의 운영성과를 공유하고, 국가 균형성장 달성을 위한 실행력 있는 추진 방안을 모색했다.

국정기획위원회 박수현 국가균형성장특위 위원장은 간담회에서 “지역의 성장이 국가 성장의 출발점이라는 패러다임의 전환을 통해 대한민국이 수도권이라는 하나의 엔진이 아닌, ‘5극 3특’이라는 여러 엔진을 가지고 도약해야 한다”며 “추후 발표될 균형성장 전략이 힘 있게 이행될 수 있도록 입법과 예산 측면에서 국회의 전폭적 지지를 부탁 드린다”고 밝혔다.

균형성장특위는 이번 달 초부터 전국 17개 시·도와 지방 4대 협의체, 지방시대위원회와 순차적으로 간담회를 갖고 균형성장에 대한 현장의 목소리를 수렴해왔다.

아울러 각계 전문가들과 균형성장 실현을 위한 △5극 3특 전략 △광역권 첨단산업 육성 △매력적인 정주 여건 조성 방안 등에 대해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

간담회에서 지방시대위원회 김경수 위원장은 “국가균형성장을 위해서는 수도권-비수도권, 지역 간 경쟁 구도를 넘어서는 새로운 전략을 마련하고, 5극 3특 균형성장 전략 추진, 수도권 글로벌 경제수도 조성, 세종 행정수도 완성, 자치분권 확대 등 전략과제를 차질없이 이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회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자치분권균형발전특별법 개정과 초광역 전략 추진을 위한 법제 정비, 5극 3특 관련 2026년 예산 반영이 가능하도록 국회가 적극 나서달라”고 말했다.

자치분권균형발전 전국회의 김태년 상임대표는 “행정수도 완성과 5극 3특 균형발전 전략 등은 더불어민주당의 존재 이유이자 대한민국의 미래를 결정할 핵심 정책으로, 국토 재설계를 통해 반드시 실현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성오 기자 solee235@gwangnam.co.kr         이성오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이 기사는 광남일보 홈페이지(gwangnam.c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gwangnam.co.kr/article.php?aid=1752571497512369004
프린트 시간 : 2025년 07월 16일 07:08: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