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중소기업경영인대상/대상/전남도지사상]㈜남부이엔씨

지역 향토기업…특화된 기술력·숙련된 인력 강점

광남일보@gwangnam.co.kr
2025년 12월 22일(월) 18:26
이석만 우석이엔지 회장
㈜남부이엔씨(대표 이석만)는 1997년 설립 이후 28년간 지역 건설 현장을 중심으로 꾸준히 성장해 온 종합 건설업체다. 토목공사를 기반으로 지반조성, 포장공사, 구조물 해체, 상·하수도 설비공사, 도장·습식방수, 석공, 조경식재, 건설기계 대여업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면허와 시공 역량을 갖추고 있다.

20여 대, 7종의 건설기계를 자체 보유하고 있으며, 강점인 고난도 전문 공종에 특화된 기술력과 숙련된 인력을 토대로 최신 장비와 체계적인 공정 관리 시스템을 통해 안정적이고 정밀한 시공을 제공한다.

안전은 남부이엔씨 경영의 핵심 가치다. 회사는 ‘무재해·무사고 현장’을 목표로 안전 관리 체계를 강화해 왔다. 그 결과 SH신용평가(이크레더블), ISO45001(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을 획득, 지속가능 경영을 위한 내부 기준과 관리 체계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

주요 공사는 지역 발전의 궤적과 맞닿아 있다. 광양 성황·도이지구 개발사업을 비롯해 광양 고오수관로 시설 개선공사, 진월대리 구거 재해예방사업, 백운산 산림박물관 상·하수도 인입공사 등이 대표적이다. 또 가야초등학교 정비 및 법면 정비공사, 진월 장재마을 농로 포장공사, 옥곡면 신금리 석축공사 등 다수의 공공사업을 수주·완공하며 지역 생활 인프라 확충에 기여해 왔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도 실천하고 있다. 남부이엔씨는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을 통해 취약계층 아동을 지원하고 있다. 2013년부터 국제구호단체 월드비전을 통해 나눔의 범위를 해외로 넓혔다.

지역사회 기여 역시 중요한 경영 가치 중 하나다. 2019년 (재)광양시 어린이보육재단에 5500만원을 기탁,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아동과 열악한 보육 환경 개선을 위한 지원에 나섰다.

근로자에 대한 성과 평가와 보상 체계를 엄격히 운영하고 있다. 연간 단위의 업무 성과 평가를 통해 우수사원을 선발하고, 순금 10돈을 포상하는 제도로 근로자의 자긍심과 동기 부여를 높이고 있다. 이를 통해 경영 가치와 철학을 임직원과 공유하고, 가정과 기업, 나아가 지역사회 발전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가고 있다.

남부이엔씨는 앞으로도 고품질·고효율·친환경 건설을 목표로 스마트 기술 도입과 시공 역량 강화를 지속할 계획이다. 현장 중심의 기술력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경영 기조를 바탕으로,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신뢰받는 건설기업으로 자리매김하겠다는 방침이다.

㈜남부이엔씨는 (재)광양시 어린이보육재단에 후원금을 기탁,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아동과 열악한 보육 환경 개선을 위한 지원에 나섰다.
이 기사는 광남일보 홈페이지(gwangnam.c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gwangnam.co.kr/article.php?aid=1766395596526052000
프린트 시간 : 2025년 12월 22일 23:37: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