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개발 혁신으로 기술 경쟁력 강화하겠다"

서기웅 제9대 한국광기술원 원장 취임

장승기 기자 sky@gwangnam.co.kr
2025년 12월 30일(화) 18:20
서기웅 제9대 한국광기술원 원장
서기웅 제9대 한국광기술원 원장이 30일 취임했다.

이날 청사 대강당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서기웅 신임 원장은 ‘빛으로 더 나은 미래를 여는 광융합기술 글로벌 선도기관’을 슬로건으로 제시하며 “양적·질적 측면에서 글로벌 혁신기관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기관을 성장시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를 위해 ‘연구개발 혁신을 통한 기술경쟁력 강화’를 핵심 전략으로 제시했다. 주요 R&D 사업을 안정적으로 추진하는 한편, 관계 부처와의 협력을 통해 중·대형 연구개발 사업을 확대하고 정부 정책과 연계한 수요기반 기술로드맵 구축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기술이전과 민간수탁을 확대하고 주력산업 중심의 기업지원 강화를 통해 연구개발 성과의 사업화를 촉진할 방침이다. 또 조직 혁신과 연구행정 효율화를 통해 연구 몰입 환경을 조성하고 성과 중심의 평가·보상 체계를 정착시켜 우수 연구인력 확보에도 나설 계획이다.

30일 한국광기술원 대강당에서 제9대 서기웅 원장 취임식이 열렸다.
서기웅 신임 원장은 지난 20여년간 공직에 몸담으며 연구개발 과제 발굴과 산·학·연 협력 생태계 조성을 이끌어 왔다. 광융합산업 발전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이어온 점에서 광융합산업의 새로운 도약을 이끌 적임자로 평가받는다. 임기는 3년이다.

서 신임 원장은 고려대학교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했고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립대학교에서 경제학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1998년 제42회 행정고시로 입직해 산업통상부 정책보좌관 등을 거쳐 전기공사공제조합 부이사장을 역임했다.

한국광기술원은 서 신임 원장 취임을 계기로 연구개발 역량 강화와 기업지원 확대, 조직운영 혁신을 중심으로 광융합산업의 국가 경쟁력 제고와 글로벌 연구기관으로의 성장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장승기 기자 sky@gwangnam.co.kr         장승기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이 기사는 광남일보 홈페이지(gwangnam.c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gwangnam.co.kr/article.php?aid=1767086459526737015
프린트 시간 : 2025년 12월 30일 21:44: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