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산소방, 설 연휴 전기·가스·화재 안전수칙 홍보
임정호 기자 ljh4415@gwangnam.co.kr
2026년 02월 06일(금) 18:12
광산소방은 설 명절을 맞아 귀성·귀경과 명절 음식 준비 등으로 화재 위험이 높아지는 시기를 대비해 시민들이 꼭 지켜야 할 전기·가스·화재 안전수칙을 집중홍보했다.

전기안전과 관련해 문어발식 콘센트 사용을 피하고, 전선 피복의 이상 유무를 사전에 확인해야 한다. 젖은 손으로 전기제품을 만지는 행위는 금물이며, 누전차단기는 매월 1회 이상 점검해야 한다.

가스안전을 위해 삼발이보다 큰 조리기구 사용을 자제하고, 휴대용 조리기기기를 병렬로 놓고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조리 중 부탄캔은 화기 주변에 두지 말고, 알루미늄 코일을 감은 석쇠 사용은 피해야 한다.

화재 예방을 위해서 주택용 소방시설(소화기, 단독경보형 감지기) 설치가 필수이며, 음식물 조리 중에는 자리를 비우지 말아야 한다.

식용유 화재 발생 시에는 물을 붓지 말고 K급 소화기로 진화해야 하며, 성묘 시 담배꽁초 관리와 쓰레기 소각 금지 등 부주의로 인한 화재 예방에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화재 발생 시 승강기 이용은 피하고 계단과 피난시설 주변에 물건을 적치해서는 안된다.

겨울철 난방기기 안전을 위해 전열기구와 난방기구는 전용 멀티탭을 사용하고, 콘센트와 난방기구 주변에 가연성 물질을 두지 말아야 한다.

광산소방 관계자는 “설 명절 기간 중 작은 부주의가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며 “시민 여러분께서는 안전수칙을 생활화 하여 안전하고 즐거운 설 명절을 보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임정호 기자 ljh4415@gwangnam.co.kr         임정호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이 기사는 광남일보 홈페이지(gwangnam.c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gwangnam.co.kr/article.php?aid=1770369135530027023
프린트 시간 : 2026년 02월 06일 21:47: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