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제조업 절반 신사업 추진 ‘글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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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일반

지역 제조업 절반 신사업 추진 ‘글쎄’

/광주상의, 산업환경 변화 대응 전략 조사/
시장 정체·축소에도 56.4% ‘추진하지 않는다’
사업 불확실성·자금부담 영향…정책적 지원을

급변하는 시장환경 속에서 광주·전남지역 제조업체들이 신사업 추진에 난항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신사업 추진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으로 자금 부족, 판로확보 애로 등이 꼽히면서 관련 지원 등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4일 광주상공회의소에 따르면 지역 제조업체의 대내외 산업환경 변화 대응 전략 파악을 위해 133개 기업을 대상으로 ‘미래 신사업 추진실태 조사’를 실사한 결과, 응답 기업의 58.6%는 기업 주력사업(제품)의 전반적인 시장 상황에 대해 ‘성숙기(시장 포화 상태)’로 평가했다.

또 ‘쇠퇴기(시장 축소)’에 해당한다고 본 기업도 24.8%에 달했다.

시장 내 경쟁상황에 대한 질문에서는 ‘경쟁 격차가 사라져 치열하다’고 응답한 기업이 57.9%로 절반을 넘었고, ‘경쟁업체가 턱밑까지 추격 중’이라는 응답도 21.1%에 달해 전반적인 경쟁 심화 양상이 확인됐다.

시장 정체 또는 축소에 대응하기 위한 신사업 착수 여부에 대해 56.4%는 추진하지 않는다고 응답했고, 추진 중이거나 검토 중인 기업은 43.6%에 그쳤다.

신사업을 추진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로 ‘시장성 및 사업성에 대한 확신 부족’(37.4%), ‘자금 등 경영상황 악화’(33.3%), ‘신사업 아이템 부재’(20.0%) 등으로 조사됐다. 불확실성과 자금 부담이 진입장벽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신사업에 착수한 기업 중 65.5%는 ‘자체 R&D’를 통해 신사업을 추진 중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29.3%는 외부 협력(Collaboration), 1.7%는 인수합병(M&A) 방식으로 대응하고 있었다.

그러나 신사업 추진 성과에 대해서는 ‘아직 판단이 어렵다’는 응답이 48.3%로 가장 많았고, ‘성과 기대’ 22.4%, ‘내·외부 요인에 따른 추진 차질’이 각 10.3%로 나타나 성과에 대한 확신이 부족한 상황임을 알 수 있었다.

신사업 추진 시 겪는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는 ‘추진자금 부족 및 조달 애로’(57.9%)가 가장 높았고, 이어 ‘판로확보 및 유통경로 개척 애로’(46.6%), ‘신사업 시장환경 불확실성’(43.6%), ‘기술 개발 및 제품 완성도 부족’(23.3%) 등 순이다.

광주상의 관계자는 “지역 제조기업들이 현 시장 상황과 신사업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금·시장성·인력 등 다양한 제약 요인으로 인해 신사업 전환이 지연되고 있다”며 “신사업 발굴 및 사업 전환을 위한 정책적 지원과 중장기적 기업 역량 강화 방안이 병행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송대웅 기자 sdw0918@gwangnam.co.kr         송대웅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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