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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 의원은 이날 경전선 전철화(광주 송정~순천) 사업의 타당성 조사 면제 등의 필요성을 제기했고 구윤철 기획재정부 장관은 “사업 속도를 높이기 위한 구체적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답변했다.
이재명 정부의 국정과제인 이 사업은 전국 거점 연결 ‘4x4 고속 철도망’ 구축 가속화의 일환으로, 대한민국 U자형 국가철도망의 완성을 담당하는 호남권 주력 교통망 개선 사업이다.
특히 경전선 구간 중 순천 일부 지역은 람사르 습지로 지정돼 세계적 보호를 받는 순천만 보전을 위해 노선 우회가 불가능한 상황이라 도심 노선의 활용이 불가피해 시민들의 편의·안전을 위해 전철화가 필수적인 상황이다.
천 의원은 구 장관에게 “이미 총 1조 6000억 원 이상의 예산이 투입됐고, 지중화 설계까지 완료된 순천 구간이 타당성 재조사 절차로 또다시 멈추게 된다면, 이는 지역 균형발전을 저해하고 국민 세금을 매몰 비용으로 만드는 결과를 초래한다”고 지적했다.
또 “정부가 바뀌었다고 이미 확정·설계 완료된 사업이 뒤집히는 일은 없어야 한다”며 “경전선 전철화 사업은 단순한 철도 공사가 아니라 대한민국 U자형 철도망 완성의 핵심 축이며, 영·호남을 잇는 국가 균형발전의 상징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김윤덕 국토부 장관은 “순천 구간이 완성돼야 전체 경전선 전철화가 완성되며, 그 구간이 지연되면 KTX 운행이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천 의원은 “경전선 전철화는 단순한 교통 개선이 아니라 남해안권의 산업·관광 벨트를 하나로 잇는 생명선”이라며 “순천 시민과 전남 동부권 주민들이 수십 년 기다려온 숙원을 이번 국회 예산 심의 과정에서 반드시 해결하겠다”고 밝혔다.
이성오 기자 solee235@gwangna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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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1.11 (화) 19: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