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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007년 이전 논의가 시작된 지 18년, 2013년 ‘군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정 이후 12년 만에 이전 대상지가 사실상 확정된 것이다.
이들은 이날 회의에서 지난달 19일 사전 협의에서 마련된 정부 중재안을 바탕으로 장시간 논의를 거친 끝에 최종 합의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합의문을 큰 틀에서 보면 광주 민간공항을 먼저 무안국제공항으로 이전하고, 이후 군 공항을 단계적으로 이전한다는 것이 주 내용이다.
즉, 호남고속철도 2단계 개통 시점에 맞춰 민간공항 기능을 이전하고, 군 공항은 국방부의 예비이전후보지 지정과 타당성 조사, 주민 찬·반 투표 등의 절차를 거쳐 순차적으로 이전을 추진한다는 얘기다.
이를 위해 광주시는 자체 재원과 정부의 지원 등을 포함해 총 1조원 규모의 주민지원사업 자금을 조성하고 자금 조성 방안도 신속 제시키로 했다.
전남도와 정부는 무안군에 국가농업 AX플랫폼 구축, 에너지신산업 등 첨단산업 기반 조성과 기업 유치를 추진하고 무안국가산업단지도 신속히 지정키로 했다.
특히 정부는 무안공항을 서남권의 거점공항으로 육성하기 위해 호남지방항공청을 신설하고 공항 명칭을 ‘김대중공항’으로 변경하는 안을 적극 검토키로 했다. 무안군도 광주 군공항의 무안 이전을 위한 제반 절차의 진행에 적극 협조키로 했다.
지역 최대 숙원으로 광주시와 전남도의 갈등의 쟁점이었던 이 문제가 대통령실과 정부의 적극적인 주도아래 전격적으로 합의는 됐지만 앞으로 풀어야 할 과제도 만만치 않다.
먼저 최소 5조7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천문학적인 군공항 이전 비용을 재정여건이 열악한 광주시가 감당하기 어려워 정부의 추가 지원이 불가피하다.
2025.12.18 (목) 20:4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