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에도 강진 병영에서 만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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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에도 강진 병영에서 만나요"

'불금불파 시즌2' 병영시장서 마무리
1만명 방문 2억 매출…브랜딩 본격화

불금불파 시즌2를 마무리하고 시즌3를 홍보하기 위해 마련한 특별초청한 가수 김연자의 무대에 관광객들이 환호하고 있다.
불금불파 시즌2를 마무리하고 시즌3를 홍보하기 위해 마련한 특별초청한 가수 김연자의 무대에 관광객들이 환호하고 있다.
강진군의 특색있는 로컬 행사인 ‘불금불파 시즌2’가 최근 특별 초대 가수 김연자의 ‘아모르 파티’와 EDM 공연을 끝으로 봄부터 시작된 대장정을 성황리에 마쳤다.

31일 강진군에 따르면 불금불파는 ‘불타는 금요일 불고기 파티’의 줄임말로, 지난해 강진군에서 병영면의 고유 먹거리였던 불고기에 이야기를 입혀 7월과 8월, 혹서기를 제외하고 4월 19일부터 10월 25일까지 매주 금·토요일, 강진군 병영시장 일원에서 열렷다.

올해 불금불파는 4월 19일부터 6월 29일까지 상반기 22회 운영기간 동안 8030명이 방문했고, 판매 실적은 1억5412만원을 달성했다. 9월 6일부터 10월 25일까지 총 9회만 운영된 하반기에는 총 4779명이 다녀갔고, 판매 실적은 5642만원을 기록했다.

총 31회 진행된 이번 시즌은 방문객 1만2809명과 2억1055만원의 매출을 달성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문화 확산의 성공적인 모델로 자리매김했다.

올해 하반기에는 포토존을 리뉴얼했고, 전통주 빚기, 그림엽서 만들기를 새롭게 선보였으며, 추석 명절에는 가족 단위 관광객을 대상으로 사진 찍어주기 등의 소소한 컨텐츠를 추가해, SNS홍보 효과를 노렸다.

행사의 주 테마인 병영돼지불고기는 물론, 분식과 음식 매대 4개소를 추가해, 메뉴를 다각화하는 한편, 청년셰프존을 별도로 구성해 가족 단위 관광객과 MZ세대의 입맛 저격에 나섰다.

이밖에 체류형 행사로의 변화를 위해 병영투어 1박2일 프로그램을 텐트촌과 연계해 체류형 관광으로 진행하고, 개인 카라반도 확대 운영했으며, 고구마 캐기 등 시즌에 맞는 체험도 추가해 재미를 보강했다. 나아가 일요일까지 머무르는 체류형 관광을 위한 시범사업으로 병영 감밭 피크닉을 개최해 정원에서 즐기는 체험과 문화 프로그램으로 확장된 로컬의 콘텐츠를 뽐냈다.

새로운 도전을 통해 인구 1600명의 작은 병영면에 주말이면 평균 1000명의 관광객이 찾아, 생활인구 유입과 함께 지역에 경제 활성화의 바람을 불어넣었다.

올해 마지막 날인 지난 25일에는 특별 초청 가수 김연자의 뜨거운 무대가 펼쳐지며 지역주민과 관광객의 큰 관심을 이끌어 내 내년 봄부터 시작될 불금불파의 시즌3 홍보까지 톡톡히 해냈다.

이밖에 병영면은 불금불파뿐 아니라 빈집 리모델링, 병영면 마을 호텔, 병영시장 청년창업 등 도시재생사업과 병영지구 풍수해 생활권 종합정비사업 등으로 제2의 부흥기에 대한 기대감을 고조시키고 있다.

강진원 군수는 “죽어가는 병영 전통시장을 살리기 위해 고민하던 차에 병영의 역사가 깃든 불고기를 모티브로 불타는 금요일 불고기 파티를 탄생시켰다”며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추진한 불금불파가 병영 로컬브랜딩 사업과 연계해 병영이 갖고 있는 다양한 매력을 발굴하고, 주민참여 프로그램도 다각화해 강진 관광객 유입의 새로운 동력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불금불파 시즌3는 내년 4월 중에 개최하며, 병영면 일원으로 동선을 확대시켜 병영 로컬브랜딩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강진=이진묵 기자 sa4332252@gwangnam.co.kr         강진=이진묵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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