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는 전문 리서치 기관을 통해 지난달 25일부터 28일까지 전국 3000여명을 대상으로 귀성 의향, 명절 선물세트·성수품 구매 계획, 예산, 시기, 구매처 등을 종합 조사했다.
조사 결과 올해 추석 귀성 의향은 45.8%로, 지난해(47.1%) 대비 1.3%p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선물세트 구매 예정 품목은 사과(17.3%), 과일 혼합세트(17%), 소고기(15.8%)가 상위 3개로 집계됐다. 특히 과일 혼합세트는 지난해 3위에서 올해 2위로 순위가 상승했으며, 구성 품목으로는 사과, 배, 샤인머스캣, 복숭아, 포도 순으로 국산 과일 선호도가 높았다.
선물세트 평균 구매 예산은 16만원으로, 5만~10만원대를 선택한 응답자가 31.7%로 가장 많았다. 지난해 평균 구매 예산 17만원보다 다소 낮아, 올해는 상대적으로 가성비가 높은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성수품 구매 의향 조사에서는 소고기(30.3%), 사과(15.1%), 나물류(14.4%), 돼지고기(6.7%) 순으로, 평균 구매 예산은 21만원 수준이었다. 선호 품목은 지난 설·추석과 유사했으나, 소고기 구매 의향은 설 대비 5%p 상승했다.
구매처는 선물세트와 성수품 모두 대형마트가 약 70%를 차지하며 가장 높았다. 2순위 구매처는 선물세트는 온라인 전용몰, 성수품은 전통시장이 각각 차지했다. 구매 시기는 선물세트와 성수품 모두 연휴 1주 전에 구매하겠다는 응답이 40%대로 가장 많았다.
이승홍 기자 photo25@gwangna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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