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AI 기반 데이터 서비스 고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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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일반

한전, AI 기반 데이터 서비스 고도화

LG유플러스 등과 SG확산사업 연장 협약

한전은 28일 LG유플러스 본사에서 한전KDN, LG유플러스, 씨앤유글로벌과 함께 ‘SG(스마트그리드)확산사업 연장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한국전력이 AMI(첨단계량) 기반의 에너지 신사업·데이터 서비스 확산을 통해 국민 편의성을 높인다.

한전은 28일 LG유플러스 본사에서 한전KDN, LG유플러스, 씨앤유글로벌과 함께 ‘SG(스마트그리드)확산사업 연장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기존에 정부·지자체·참여기업(한전 등 9개 기관)이 협력해 구축한 전국 12개 지역 14.4만호 아파트 세대별 AMI 인프라를 기반으로 데이터 활용 체계를 지속 운영하고 고도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SG확산사업은 올해 종료 예정이었으나, 한전 등 기존 4개 사업 참여사가 컨소시엄을 재구성해 아파트 AMI 운영방식 표준화, AI 기반 분석·예측 기술을 접목한 데이터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해 에너지 신사업 확대를 목표로 연장을 추진하게 됐다.

한전은 협약을 통해 △원격검침 서비스 고도화 △파워플래너 서비스 확대 △DR·VPP 기반 서비스 확대 △TOU 등 신요금제 실증 △1인 가구 안부살핌 등 AI 기반의 전력소비 패턴 분석과 수요 예측이 가능한 데이터 비즈니스 모델 개발을 본격화할 예정이다.

이상원 한전 에너지신사업처장은 “이번 협약은 SG확산사업이 축적해 온 인프라와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활용하는 기반을 마련한 것이다”며 “전력사용 정보 제공과 DR 서비스 등 국민 생활과 밀접한 서비스를 확대하는 한편, AI 기반 데이터 분석을 통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도 지속 발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산하 기자 goback@gwangnam.co.kr         이산하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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