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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를 위해 국내 해상풍력 유일한 지원항만인 목포신항 지원부두를 늘리고 해남화원산업단지 등 항만법상 항만시설에 해당하지 않는 민간 시설을 항만시설로 지정해 지원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기후에너지환경부는 10일 서울 영등포구 이룸센터에서 ‘범정부 해상풍력 보급 가속 전담반’ 2차 회의를 열고 ‘해상풍력 기반시설 확충·보급 계획’을 발표했다.
기후부에 따르면 전 세계 해상풍력발전 설비용량은 2024년 83.2GW(준공 기준)에서 2034년 441GW로 빠르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정부는 해상풍력 설비용량이 2030년까지 10.5GW, 2035년까지 25GW로 늘리는 동시에 발전단가는 2030년까지 1kWh(킬로와트시)당 250원 이하, 2035년까지 150원 이하로 낮춘다는 계획이다.
지난달 기준 상업 운전에 들어간 해상풍력발전소는 11곳(0.35GW)으로 발전사업허가를 받은 곳(104곳·35.8GW)의 1% 수준에 그친다.
정부는 2030년에는 연간 4GW 규모의 해상풍력발전기를 설치할 수 있을 정도로 해상풍력 지원 항만을 확충하기로 했다. 현재 설치 여력은 연간 0.6GW 정도다.
구체적으로 목포신항 해상풍력 지원 부두를 2선석에서 4선석으로 늘릴 계획이다.
또 해남화원산업단지 등 항만법상 항만시설에 해당하지 않는 민간 시설을 항만시설로 지정해 지원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인허가를 받는 데 시간이 오래 걸려 사업이 지연되는 문제도 해결한다. 현재 해상풍력발전소를 지으려면 10개 부처에서 28개 인허가를 받아야 한다.
정부는 ‘해상풍력 발전 추진단’을 구성해 사업별로 인허가를 지원하는 한편 내년 1분기 해상풍력 고정가격계약 경쟁입찰 시 군 작전성 협의를 거친 사업만 참여를 받아 사업이 지연되는 문제를 막는다.
정부는 해상풍력발전 투자 확대를 위해 국민성장펀드 투자 대상에 해상풍력발전사업을 편입하는 방안도 추진하기로 했다. 해상풍력발전 수용성을 높이는 방편으로는 어민 등 주민이 사업에 참여해 이익을 공유하는 ’바람 소득 마을‘ 표준 모델을 구축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이현규 기자 gnnews1@gwangna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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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2.10 (수) 19: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