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KPS, 발전기 기술특성시험 특화장비 자체 개발
검색 입력폼
혁신도시

한전KPS, 발전기 기술특성시험 특화장비 자체 개발

‘KPSM’ 기존 장비 뛰어넘는 정확성·신뢰성 확보

한전KPS는 발전기 기술특성시험 특화장비 ‘KPSM(KPS Power System Monitor)’을 자체 개발했다고 2일 밝혔다.

발전기 기술특성시험은 발전설비의 특성 데이터를 분석해 전국 가정과 일터에 안정적 전력 공급을 가능하게 하는 핵심 절차로 지난 2011년 전기연구원에서 한전KPS로 기술이전됐다.

이후 한전KPS는 꾸준한 시험 능력 향상을 통해 전력거래소로부터 500MVA(MegaVolt Ampere) 이상인 1등급 발전설비 시험기관으로 인증 받았으며, 현재까지 167개 발전기에 대한 시험을 완벽하게 수행해왔다.

특히 최근에 계측장비인 KPSM을 자체 개발하면서 기존 장비의 한계를 뛰어넘는 정확성과 데이터 계측의 신뢰성을 확보했다.

이 장비는 다채널 고속 샘플링 및 실시간 모니터링 기능을 갖추고 있어 현장실증 최종단계를 거친 뒤 전력계통 해석을 위한 데이터 특성 분석 프로그램과 함께 조만간 상용화돼 시험 현장에서 그 효능을 널리 증명할 예정이다.

한전KPS 관계자는 “이번 신규 장비 개발을 통해 전력계통 운영에 대한 안정성을 확보하는 필수 과정인 발전기 기술특성시험의 고도화에 박차를 가하게 됐다”며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혁신을 통해 발전설비 운영 최적화 및 계통해석에 신뢰도를 높여가겠다”고 말했다.
이승홍 기자 photo25@gwangnam.co.kr         이승홍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광남일보 (www.gwangnam.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키워드 :
- DH오토웨어, 자율주행 초고속 무손실 연동기술 공개
- "광주신세계 확장 지연…인허가 기관 지원을"
- 광양상의, 지역 상공인 5개 단체에 2500만원 전달
- 중기부, 글로벌비즈니스센터 입주기업 모집
- 급성중독·질식재해 사망하고 제로화 ‘온 힘’
- 광주신세계 ‘꼬막 비빔밥·무침’ 팝업스토어
- aT, 2년 연속 대한민국 국가브랜드 ‘대상’
- 광주상의, 경영정보시각화능력 시험 시행
- 북광주농협, 조합원 자녀 장학금 전달
- KCA, 국민신문고 민원처리 실태점검 ‘최우수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