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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일 광주 서구 광천동 버스정류장에서 시민들이 시내버스를 기다리고 있다. 광주 시내버스 파업은 이날로 12일 차에 접어들었다. 광주시는 파업 참여도가 높아 개별 운행률이 떨어지는 노선에 전세버스를 투입했다. 연합뉴스 |
광주시는 시내버스 파업 사태에 따른 시민 인식과 정책적 대응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지난 16일부터 18일까지 사흘간 온라인 시민 의견조사를 실시했다. 이번 조사는 시정에 대한 시민참여 확대를 위해 구성된 ‘광주시 시민 정책참여단’ 3만5540명을 대상으로 이뤄졌으며, 이 중 6342명이 응답해 17.8%의 참여율을 기록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운전원 임금 인상 수준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58.6%가 지방노동위원회 조정안인 ‘3% 인상’을 적절한 수준으로 봤다. 이는 사용자 측 제안인 2%보다도 높고, 노동조합 측 요구안인 8.2%보다는 낮은 절충형 입장으로, 시민들이 노사 간 극단적인 입장보다는 합리적 조율을 지지하는 분위기임을 보여준다.
이어 25.1%는 사측 제안인 ‘2% 인상’을, 10%는 노측 제안인 ‘8.2% 인상’을 지지한다고 응답했다.
가장 관심이 모인 버스 요금 인상 수준에 대한 항목에서는, 응답자의 62.2%가 현행 요금보다 250원 인상된 1500원을 적정한 수준으로 받아들였다. 반면, 요금 인상 없이 현행 1250원을 유지하자는 응답은 35.1%였으며, 1600원 이상을 선호한 고요금 지지층은 2.6%에 그쳤다. 시민 다수가 요금 인상 필요성은 인정하면서도 인상 폭은 최소화돼야 한다는 입장을 보인 셈이다.
요금 인상 시점에 대한 물음에는 43.2%가 2026년 상반기를 가장 적절한 시기로 꼽았다. 다만, 올해 하반기부터 요금 인상이 가능하다고 본 시민도 30.9%에 달해 시점에 대해서는 의견이 갈렸다. 2025년 도입을 선호한 시민은 17.6%였으며, 그 이후로 미뤄야 한다는 의견은 상대적으로 적었다.
광주시는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시내버스 준공영제 운영에 대한 정책적 보완책을 마련하고, 노사 간 임금 협상 과정에도 참고 자료로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시민들 다수가 비교적 빠른 시기의 소폭 요금 인상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면서, 광주시가 10년 만에 버스 요금 조정에 나설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한편, 광주 시내버스는 준공영제로 운영되고 있지만, 운송 수입 감소와 재정 부담 심화로 인해 지속 가능한 운영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시는 시민들의 수용성을 기반으로 한 합리적 대안을 마련해 서비스 품질과 노동환경 모두를 균형 있게 개선할 방침이다.
장승기 기자 sky@gwangna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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