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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지난 7일 더불어민주당 조계원 의원(오른쪽)이 김민석 국무총리(왼쪽)에게 질의하고 있다. [조계원 의원실 제공] |
더불어민주당 조계원 의원(여수시을)은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전라선 KTX 시간 단축을 위한 해법으로 ‘한반도 KTX’ 신설을 정부에 제안했다고 10일 밝혔다.
조 의원은 질의에서 KTX 노선 간 심각한 불균형을 구체적인 수치로 제시했다. 서울-부산(약 400㎞)은 2시간 18분, 서울-광주(325㎞)는 1시간 36분에 주파하는 반면, 여수(360㎞)는 3시간 3분(최단 2시간 50분)이 소요돼 거리 대비 효율이 현저히 낮다.
이어 “익산에서 여수까지의 구간이 꾸불꾸불한 일반 철도라 평균 속도 150㎞를 넘길 수 없기 때문”이라고 근본 원인을 지적했다.
현재 추진 중인 ‘부분 직선화’ 사업의 한계 또한 언급했다. “2021년 88㎞ 직선화 사업이 ‘부적격’ 판정을 받았고, 현재 추진 중인 42㎞ 직선화는 고작 15분의 물리적 시간 단축 효과에 불과하다”며, “이는 국가 세금을 낭비하는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라고 말했다.
특히 “이런 식의 부분 개선으로는 KTX-해무나 EMU-320 같은 미래형 고속열차를 투입해도 제 속도를 낼 수 없는 ‘애물단지’로 전락할 것”이라며 우려를 표했다.
조 의원은 기존 노선 개량이 아닌, 한반도 내륙을 관통하는 신규 노선 ‘한반도 KTX’를 획기적인 대안으로 제시했다.
제안된 ‘한반도 KTX’는 남서울에서 용인, 안성을 거쳐 청주-세종(북대전)-전주(동전주)-남원-구례-동순천-여수로 이어지는 약 325㎞의 노선이다. 이 노선이 신설될 경우, 서울-여수 간 소요 시간은 2시간 이내로 획기적으로 단축된다.
조 의원은 “이는 단순히 여수 교통망만 빨라지는 것이 아니라, 청주공항 활성화, 세종시 행정수도 기능 강화 등 한반도의 철도 대동맥을 완성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총사업비는 20~25조 원으로 추산되나, 남서울-청주 구간에 민자 유치가 성사될 경우, 국가 재정 부담은 10조 원 내외 수준”이라며, “이는 익산에서 여수까지의 전체 직선화 비용과 비슷하면서도 그 효과는 비교할 수 없이 큰, 진정한 국토 균형발전의 교두보”라고 역설했다.
조 의원의 제안에 김민석 국무총리는 “지난번에도 말씀을 듣고 굉장히 흥미롭게 생각했다. 별도 검토를 하겠다”고 긍정적으로 답변했다.
2025.11.10 (월) 16:5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