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원 "서울-여수 2시간 이내 ‘한반도 새 내륙철도 시대’ 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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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일반

조계원 "서울-여수 2시간 이내 ‘한반도 새 내륙철도 시대’ 열자"

김민석 총리 "매우 흥미롭다, 별도 검토하겠다"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지난 7일 더불어민주당 조계원 의원(오른쪽)이 김민석 국무총리(왼쪽)에게 질의하고 있다. [조계원 의원실 제공]
‘서울-여수 2시간 이내’ 시대를 여는 ‘한반도 KTX’ 내륙 노선에 대해 정부가 검토에 들어갔다.

더불어민주당 조계원 의원(여수시을)은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전라선 KTX 시간 단축을 위한 해법으로 ‘한반도 KTX’ 신설을 정부에 제안했다고 10일 밝혔다.

조 의원은 질의에서 KTX 노선 간 심각한 불균형을 구체적인 수치로 제시했다. 서울-부산(약 400㎞)은 2시간 18분, 서울-광주(325㎞)는 1시간 36분에 주파하는 반면, 여수(360㎞)는 3시간 3분(최단 2시간 50분)이 소요돼 거리 대비 효율이 현저히 낮다.

이어 “익산에서 여수까지의 구간이 꾸불꾸불한 일반 철도라 평균 속도 150㎞를 넘길 수 없기 때문”이라고 근본 원인을 지적했다.

현재 추진 중인 ‘부분 직선화’ 사업의 한계 또한 언급했다. “2021년 88㎞ 직선화 사업이 ‘부적격’ 판정을 받았고, 현재 추진 중인 42㎞ 직선화는 고작 15분의 물리적 시간 단축 효과에 불과하다”며, “이는 국가 세금을 낭비하는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라고 말했다.

특히 “이런 식의 부분 개선으로는 KTX-해무나 EMU-320 같은 미래형 고속열차를 투입해도 제 속도를 낼 수 없는 ‘애물단지’로 전락할 것”이라며 우려를 표했다.

조 의원은 기존 노선 개량이 아닌, 한반도 내륙을 관통하는 신규 노선 ‘한반도 KTX’를 획기적인 대안으로 제시했다.

제안된 ‘한반도 KTX’는 남서울에서 용인, 안성을 거쳐 청주-세종(북대전)-전주(동전주)-남원-구례-동순천-여수로 이어지는 약 325㎞의 노선이다. 이 노선이 신설될 경우, 서울-여수 간 소요 시간은 2시간 이내로 획기적으로 단축된다.

조 의원은 “이는 단순히 여수 교통망만 빨라지는 것이 아니라, 청주공항 활성화, 세종시 행정수도 기능 강화 등 한반도의 철도 대동맥을 완성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총사업비는 20~25조 원으로 추산되나, 남서울-청주 구간에 민자 유치가 성사될 경우, 국가 재정 부담은 10조 원 내외 수준”이라며, “이는 익산에서 여수까지의 전체 직선화 비용과 비슷하면서도 그 효과는 비교할 수 없이 큰, 진정한 국토 균형발전의 교두보”라고 역설했다.

조 의원의 제안에 김민석 국무총리는 “지난번에도 말씀을 듣고 굉장히 흥미롭게 생각했다. 별도 검토를 하겠다”고 긍정적으로 답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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