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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한해 광주 지역경제 활성화와 소상공인 지원에 큰 역할을 한 것은 단연 ‘골목형 상점가’다.
이는 전통시장이나 대규모 상업지역이 아닌 골목에 위치한 소규모 점포 밀집 지역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를 말하는데 광주 5개 자치구중 광산구를 제외한 4개구가 관내 전 지역에 골목형 상점가를 지정할 정도로 ‘대세’가 된 것이다.
이같은 분위기는 광주 서구가 선도했다. 지난 6월 전국 최초로 행정구역 전체에 121개, 1만 1400여곳의 점포를 골목형 상점가를 지정한 것이다.
이어 북구가 지난 9월 선포식을 열고 전국 최다인 123개소 1만 3440점포,이어 남구도 관내 전역에 82개소 6660개 점포를 각각 지정했다.
또 동구도 최근 선포식을 열고 전 지역 총 73개소 4890점포를 지정했고 광산구도 올 한해 지정에 총력을 기울여 119곳의 골목형 상점가 지정이 완료됐다.
광주 지자체들이 골목형상점가 확대에 적극 나서는 것은 재정자립도가 낮은 자치구 입장에서 침체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수단으로 소비자에게 10% 할인 혜택 등을 제공하는 ‘온누리상품권’만한 것이 없기 때문으로 풀이되고 있다.
상점가로 지정되면 정부가 발행하는 온누리상품권 가맹점 등록 신청이 가능해 고객 유입·매출 증대, 홍보, 결제 편의, 환급 이벤트 참여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광주 서구의 경우 올 한해 524억원 규모의 온누리 상품권을 유통했는데 이는 지난해보다 13배나 늘어난 수치로 주민들의 체감 절감액만 해도 100억 원을 넘어 선다고 한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이 상품권 혜택이 정부의 예산 상황에 따라 언제든지 중단될 수 있다는 데 있다.
실제로 골목형상점가 확대와 함께 온누리 상품권 가맹점이 크게 늘어난 광주는 연말을 앞두고 상품권 이용 수요가 급증하고 있지만 정작 정부의 예산소진으로 지난달 11일부터 할인·환급혜택이 중단된 상태다.
정부가 내년 온누리 상품권 예산으로 올해 본예산 3,907억 원보다 증액된 4579억원을 편성키로 했지만 이 마저도 조기에 소진될 가능성이 있다.
이에 따라 경기침체가 지속되는 현 상황을 고려해 한시적으로 1년 내내 상품권 할인 혜택을 유지할 수 있는 개선책 마련이 절실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김상훈 기자 goart001@gwangna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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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2.01 (월) 19:4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