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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프롤로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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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살아가면서 서로에게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치게 된다.
상생은 대립과 갈등이 아닌 서로 ‘윈윈’하는 관계다. 농촌과 도시가,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대형마트와 골목상권, 여당과 야당이,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광역단체와 기초단체가, 개인과 개인이 서로 다름을 인정하고 존중하면서 협력하는 동반자적 모습일 것이다. 세상을 살아가는데 경쟁은 불가피하다. 불필요한 대립과 갈등으로 더 넓은 분야에서의 협력과 상생의 길을 막는 안타까운 사례도 종종 발생하고 있다.
이에 광남일보는 광주·전남이 지속가능한 발전과 지역민이 함께 행복한 공동체 사회를 만들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상생과 나눔 프로젝트인 ‘다 함께 꿈꾸는 행복’(다꿈행) 시리즈를 시작한다.
최근 한국 경제는 불안한 세계 정세, 저성장, 양극화로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여기에 지난 연말 대통령의 계엄령 발동 이후 탄핵정국이 이어지면서 정치적 불확실성까지 확산하고 있다. 여기에 믿기 힘든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까지 겹쳤다. 집단적 혼란과 우울감이 사회 전반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최근 수도권과 지방의 불균형은 더욱 심화하고 있다.
행정안전부가 발표한 2024년 주민등록 인구통계에 따르면 수도권에 거주하는 인구는 2604만7523명으로, 전년보다 3만3258명(0.13%) 증가했다. 반면 같은 기간 광주·전남 등 비수도권 인구는 2516만9698명으로, 87만7825명(0.56%) 감소했다.
수도권과 비수도권 간의 인구 격차는 2019년 1737명에서 2020년 24만7591명, 2021년 40만7757명, 2022년 53만1198명, 2023년 70만3201명으로 매년 급증해오다 지난해 87만7825명으로 역대 최대치를 찍었다. 인구 수 측면에서만 봐도 그만큼 지방의 경쟁력이 약화하고 있는 것이다.
이는 독불장군처럼 혼자 갈 수 있는 국가나 개인, 기업은 이제 더 이상 없다는 점을 반증하기도 한다. 정부-공기업 및 기관-기업-학교-개인까지 모두 아우르는 상생벨트가 만들어져야만 지속가능한 사회 구조가 완성될 수 있다.
그렇다고 상생협력이 없는 것도 아니다.
국회 등 정치권은 물론 각 기관·단체 등이 상생관련 제도를 만들거나 협력을 추진하면서 선한 영향력 확산에 힘을 쏟고 있다.
폭염과 홍수로 인한 자연재해나 항공기 참사 같은 대형사고 속에서 광주·전남지역들은 서로에게 손을 내밀며 어려움을 함께 극복했다. 자원봉사자들의 헌신과 나눔은 지역사회의 아름다운 본보기가 됐고, 그 안에서 우리는 인간다움과 희망을 발견할 수 있었다.
상생협력을 이루기 위해서는 누군가 먼저 손을 내밀어야 한다. 상생은 국가 든, 기업이든, 개인이든 어려울 때 진정한 가치를 발휘한다. 상생을 통해 그야말로 함께 사는 지혜를 실천하는 데 힘을 모아야 한다.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경우 갈수록 격차가 심해지는 바람에 동반성장의 해법을 찾는 일이 무엇보다도 시급하다.
대형유통업체와 지역상권의 공존의 묘수도 찾아야 한다.
특히 광주에서는 복합쇼핑몰이 들어설 예정이다. 동일한 상권에서 경쟁을 하는 업체들 간에 공존의 방안을 모색해야 할 때다. 이들 간 공존을 모색하는 게 다소 무리일 수 있지만, 합리적인 묘수가 없는 것도 아닐 것이다.
도시와 농촌도 머리를 맞대고 지혜를 모아 공동의 이익, 다시 말해 동반성장을 위한 상생을 더 강화해야 한다.
어려운 농촌에는 소득증대의 기회를, 도시민들에게는 농촌에서 생산되는 안전하고 품질 좋은 농산품을 제공하는 정책의 확대가 필요하다. 진도 대파버거, 영암 무화과 피자, 완도 전복 파스타 등 지역의 농특산물을 활용해 제품을 생산하고 이를 선호하는 새로운 소비 문화도 주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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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기정 광주시장(오른쪽)과 김영록 전남도지사가 광주·전남 상생발전위원회에서 공동합의문을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최기남 기자 |
행정기관의 상생도 예외는 아니다.
지리적, 역사적, 정치적으로 광주와 전남은 한 뿌리이고 공동운명체임에 분명하다. 정책현안의 해결은 행정기관만의 문제가 아닌 시·도민의 생활과 직결된다.
광주시와 전남도는 지난해 6월 시·도 기조실장을 위원장으로 한 광주·전남 상생발전 실무위원회에서 기존 협력과제, 신규 협력 과제 등 사전 논의를 통해 경제공동체를 위한 추진 전략을 모색했다.
그러나 메가시티나 군 공항 이전 등 굵직한 현안마다 상생보다는 갈등과 대립이 표출되고 있다. 늘 한 뿌리라고 말을 하지만, 상생 결단을 내려야 할 때에는 ‘엇박자’를 내고 있다. 시·도민들의 걱정과 우려가 커지고 있는 이유다.
최치국 광주연구원장은 “서남권 중심도시 광주는 전남·전북과 함께 500만 명의 서남권 메가시티를 구축, 자립경제권으로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선도해야 한다”며 “따뜻한 민생경제를 위해 대기업과 중소기업, 대형쇼핑몰과 골목상권 등이 동반성장을 위한 상생협력이 요구된다”고 제안했다.
최 원장은 이어 “지금은 상처 치유자로서 광주시민의 역할이 그 어느 때 보다 중요하다”면서 “나눔과 연대, 행동하는 양심의 광주 정신은 누구에게나 기회가 주어지고 기본적인 삶을 영위하는 글로벌 포용도시로 발전을 견인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영선 전남연구원장은 “인구절벽, 기후변화, 생성형 AI 등장, 세대갈등 심화 등 국가와 지역의 정책환경이 급변하고 있다”며 “경쟁에 기반한 대립과 반목, 갈등으로는 시대 상황을 극복할 수 없으며 이러한 문제는 특정 개인이나 집단, 조직이 혼자 해결할 수 없기 때문에 상생에 기반한 협력과 연대가 절실하다”고 주장했다.
김 원장은 이어 “전남 국립의대 설립, 광주 군공항 이전부지 결정, 2차 공공기관 이전지역 경쟁은 지역 상생의 중요성을 거듭 확인시켰다”며 “남도학숙 공동 운영, 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 조성, 한국에너지공대 설립 등 과거 상생으로 일궈낸 성과를 돌이켜보면, 광주·전남이 함께 꿈꾸고 나아가야 할 명분은 차고 넘친다”고 언급했다.
그는 마지막으로 “광주·전남은 그동안 상생을 기치로 정치, 경제, 문화, 생활 등 다양한 영역에서 공동체 정신을 발휘해왔다. 지금 우리는 국정운영을 새롭게 정립해야 하는 정치 현실을 목격하고 있다”면서 “이번에도 광주·전남이 상생을 통해 지역 공동체 발전을 위한 새로운 물꼬를 텄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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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동민 기자 yang00@gwangna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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