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수진 대한산업보건협회 광주지역본부 국장 |
그는 광주 산업재해예방을 위한 정책토론회 참여, 산업안전보건의 달 세미나 주최, 안전문화실현추진단·범시민재난안전 활동, 찾아가는 광주학생 안전짱 골든벨 퀴즈대회 체험프로그램 운영 등 유관기관과의 협업 및 정부정책에 적극 동참함으로써 지역사회의 안전 인식을 높이고, 체계적인 안전보건시스템 구축을 위해 노력했다.
또 안전보건의 사각지대인 소규모 사업장을 위해 외국인지원센터·근로자건강센터 등과 협약을 진행함과 동시에 소규모 국고 지원 사업 등 정책 사업에 참여했다. 협회 온라인채널(카카오채널·블로그)을 운영해 법 개정, 시기별 안내사항 등의 정보를 공유하면서 안전 문화 확산에도 집중했다.
이뿐만이 아니다. 그는 안전보건기관 관리감독자 강의를 통해 근로자의 안전보건 의식을 높이고, 안전문화를 정착시켜 조직 문화 개선과 지역사회 안전 수준을 끌어올렸다.
특히 대한산업보건협회 건강진단국에 근무하면서 건강 진단 및 상담을 진행함은 물론 건강관리 시스템 구축·운영을 통해 산업재해 사례 분석·개선활동으로 건강 수준 향상에 몰두했다. 그는 세부적으로 △근로자의 건강 상태 파악 및 조기 치료(정기 건강 진단, 개인별 건강 상담, 조기 질병 발견) △특수건강진단 분석정도관리 시스템 구축 및 운영 △산업재해 사례 분석 및 보고 등을 진행했다. 그 결과 대한임상병리사학회로부터 성과를 인정받아 광주시 학술상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