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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된 데에는 일부 초선 의원들의 영향이 크다.
정치 신인으로서 ‘이번엔 다를 것’이란 기대를 한 몸에 받은 이들이지만 의정 활동은 커녕 선동과 야합 등 이합집산만을 일삼아 견제·감시를 뒤로하고 뿔뿔이 갈라지는 상황을 초래했다.
지난해부터 일부 초선 의원들은 의회 내·외부에서 다양한 논란을 일으켜 왔다.
해외 연수를 위해 의사 일정을 변경해 구정 질문을 준비하던 의원들을 무색하게 만들었으며, 최근 의정활동 참고자료 요구와 관련한 갑질 의혹까지 일일이 거론하기 어려울 정도다.
특히 이번 갑질 신고 건은 각하로 종결 처리됐지만 씁쓸한 뒷맛을 남긴다.
신고인의 주장이 오롯이 반영되지 않은 변호사 자문부터 신고인들의 추가 자문 요청에도 2시간 만에 사건이 없었던 일로 묻혔기 때문이다.
의정 활동을 위한 자료 요구는 정당하지만, 신고인들의 주장대로 의원 고유의 권한을 방패막이로 삼아 사전모의를 갖고 자료를 요구했다면 상식적으로 특정인을 괴롭히려는 의도로 밖에 볼 수 없다.
이 또한 한 초선 의원이 주도했다는 소문이 의회 내외부에서 무성하다.
해당 의원이 2명 이상의 의원에게 자료 요구를 함께 하자고 제안했지만, 이들 모두 입방아에 오르는 게 탐탁지 않아 제안을 거부한 것으로 알려진다.
이러한 일부 초선 의원의 폭주는 중심을 잡아줘야 할 다선 의원들이 제 역할을 못해 벌어지고 있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특히 중재 역할을 해야 할 의장이 소극적인 태도로 일관하면서 한 초선 의원이 사실상 북구의회의 실질적 의장이란 말까지 나돌 정도다.
감시와 견제는 뒷전으로 놓고, 서로 간의 갈라치기만 하고 있는 북구의회다.
땅바닥에 떨어진 북구의회의 명성을 되찾기 위해선 다선 의원들의 목소리가 필요하다. 나아가 더불어민주당 지역위원회 차원에서도 일부 초선 의원들의 폭주를 막아야만 의회 운영이 정상화될 것임은 자명하다.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릴 수 없음을 명심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