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쁜 일상 멈추고 예술로 마음치유 해볼까
검색 입력폼
문화일반

바쁜 일상 멈추고 예술로 마음치유 해볼까

‘ACC 상반기 마음치유교육’ 4~6월 16회 운영
공공미술작품 활용…일반인까지 대상 확대

문화체육관광부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은 오는 4~6월 문화정보원 문화교육실5에서 ‘ACC 상반기 마음치유교육’을 총 16회 진행한다. 사진은 ‘색을 통해 나를 디자인하기’ 교육 모습.
문화체육관광부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 전당장 직무대리 김상욱)은 오는 4~6월 문화정보원 문화교육실5에서 ‘ACC 상반기 마음치유교육’을 총 16회 추진한다.

ACC는 지난 2022년부터 공공미술작품을 활용한 ACC 특화 예술치유교육을 개발·운영해 왔으며, 올해는 일상에 쉼과 환기가 필요한 일반인까지 그 대상을 확대한다.

상반기 교육은 4월 4일부터 6월 20일까지 진행되는 가운데 자신의 감정과 상황의 기록을 통해 심리적 회복력 강화에 도움을 주는 쓰기치유교육인 ‘기록과 표현을 통해 감정과 마주하기’와 컬러링(coloring) 활동을 통해 스트레스 반응을 줄이고, 이완반응 촉진에 도움을 주는 색채치유교육인 ‘색을 통해 나를 디자인하기’, 발상의 전환을 통해 반복되는 일상 속 의미를 찾아보는 ‘새롭고, 의미있게! 생각을 전환하기’로 구성했다.

먼저 ‘기록과 표현을 통해 감정과 마주하기’에서는 ACC 공공미술 설치작품인 왕두 작가의 ‘승리!(2015)’와 나의 기억과 감정을 상징적인 글쓰기로 표현한다.

교구재 개발에 참여한 모상미 임상심리사는 “회복의 핵심은 자각”이라면서 “치유와 회복의 과정에서 자기 인식은 매우 중요한 활동”이라고 말했다.

또 심민정 미술치료사는 “글쓰기는 억압된 감정을 해소하고, 스스로 불편함을 느끼는 상황들을 재구성해 심리적인 고통을 줄이는데 효과적”이라고 밝혔다.

‘색을 통해 나를 디자인하기’에서는 ACC에 설치된 마탈리 크라셋 작가의 ‘리플렉시티(2015)’ 작품과 연계해 공간과 나의 상호작용, 자연과 환경에 대한 관심을 색을 통해 여러 층위로 구조화하는 과정을 경험해본다.

교구재 개발에 참여한 최희수 임상심리사는 “내가 선택한 색이 곧 스스로를 드러내는 마음의 소리가 될 수 있다”면서 “이번 교구재에 포함된 반복적이고, 정교한 컬러링 활동은 순간 집중력을 요구하기에 참여자로 하여금 몰입 상태를 유발해 불안과 걱정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화체육관광부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은 오는 4~6월 문화정보원 문화교육실5에서 ‘ACC 상반기 마음치유교육’을 총 16회 진행한다. 사진은 ‘기록과 표현을 통해 감정 마주하기’ 교육 모습.
‘새롭고, 의미 있게! 생각을 전환하기’에서는 최정화 작가의 ‘Heavenly Heaven(2015)’ 작품과 연계해 일상사물(플라스틱)을 쌓고, 배열하는 작업방식을 활용한다. 일상에서 별다른 쓰임 없이 한 쪽에 치워둔 재료들의 ‘의미부여’를 통해 예술작품으로 재탄생되는 과정을 체험한다. 교구재 개발에 참여한 문정미 임상심리사는 “우리들의 생각과 신념, 가치관 등 인지적 요소와 버무려져 자신의 편견이나 차별에 대해 고찰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미술을 통해 내면을 들여다보는 활동들이 치유와 평안한 쉼을 위한 회복의 길로 안내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상욱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전당장직무대리는 “예술치유의 핵심은 ‘일상회복’으로 ACC 특화 예술치유교육을 통해 반복되는 일상 속에서 잠시나마 쉼을 통해 자신을 성찰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면서 “ACC는 마음치유가 필요한 분들의 정서 환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예술치유교육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다경 기자 alsqlsdl94@gwangnam.co.kr         김다경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광남일보 (www.gwangnam.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키워드 :
- 전세사기 피해주택 LH 매입사업 효과 ‘쑥’
- 美재무 "상호관세 발표, 미 동부시간 2일 오후 3시 있을 것"
- "무등산 지켜본 광주를 작업"…서사 되새기다
- 애니 주제곡부터 음악극까지 ‘합창의 재해석’
- <오늘의 운세> 4월 2일 수요일
- ‘사상 초유’ 야구장 사고…챔피언스필드 상태는?
- 도서관 주간 통해 책과 가까워지길
- 프로야구선수협 "세상 떠난 야구팬에 선수들 큰 충격…애도"
- 이정후, 3경기 연속 안타·4경기 연속 출루…타율 0.286
- ‘전설’ 신지애, KLPGA 60회 연속 컷 통과 쏜다